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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에는 축이음 중 커플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0. 축이음 개요
(1) 용어
- 축이음 (shaft joint) : 원동축과 종동축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
- 커플링 (coupling) : 운전 중 결합을 끊을 수 없는 영구축이음
- 클러치 (clutch) : 필요에 따라서 운전 중 결합을 풀거나 연결할 수 있는 가동축(착탈축) 이음
(2) 종류
1. 원통 커플링
- 2개의 축을 분할된 반원통으로 감싸고,
연강제의 링 등에 의해 분할된 원동을 죄어 그 조임력에 의한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 - 축지름이 작고 하중이 작은 경우 사용
https://m.blog.naver.com/PostView.naver?isHttpsRedirect=true&blogId=mbg3&logNo=220666236990
(1) 접촉 면압력 q
(2) 마찰력 (접선력) F
(3) 전달토크 T
2. 클램프 커플링 (분할원통 커플링)
- 2개로 분할된 반원통형의 클램프를 볼트로 죄어 그 조임력에 의한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
(1) 마찰력 (접선력) F
(2) 전달 토크 T
* Q : 볼트 1개에 작용하는 힘
(3) 축을 졸라매는 힘 W
(4) 1개의 볼트에 작용하는 힘 Q
3. 플랜지 커플링 (Flange coupling)
- 2개 축의 끝에 플랜지를 키와 함께 억지끼워맞춤을 하고 플랜지를 리머볼트로 체결하는 커플링
-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
- 지름이 크거나 고속회전하는 축에 사용
(1) 마찰과 볼트 전단을 고려한 설계
(2) 볼트의 전단 위주의 설계
(3) 마찰 위주의 설계
(4) 플랜지의 전단 위주의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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