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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시간에는 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0. 개요
축 (shaft) : 동력 장치에서 발생한 회전운동이나 왕복운동의 동력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기계 요소
축 설계시 고려사항
- 변형이나 파손이 되지 않도록 충분한 강도 (strength)
- 처짐(deflection)과 비틀림이 어느 한도 이내에 있도록 하는 강성도 (stiffness)
- 위험속도 (critical speed) 전후로 25% 범위 밖에서 사용
1. 강도(hardness)에 의한 축지름의 설계
* 기초
https://m.blog.naver.com/njjung/221235453018
(1) 굽힘 모멘트(M)만 받는 경우
최대 굽힘응력 : σ
굽힘 모멘트 : M
단면계수 : Z
(2) 비틀림 모멘트(T)만 받는 경우
최대 전단응력 : τ
비틀림 모멘트 : T
극단면계수 : Z_p
* 중공축과 중실축
- 중공축의 경우 중실축에 비하여 재료 사용을 줄이면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.
- 단, 중공축의 경우 사용하는 공간이 커지게 됩니다.
(3) 비틀림 모멘트와 비틀림 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축
(4) 동적 효과를 고려한 설계
2. 강성(도) (stiffness)에 의한 축지름의 설계
(1) 비틀림 변형 기초식
횡탄성계수(전단 탄성계수) : G
(2) 바하(Bach)의 축 공식
3. 축의 위험 속도
축의 고유진동수와 회전진동수가 같아서,
공진현상이 일어나 파손되는 경우를 피해야합니다.
- 고유 진동수
- 회전 진동수
(1) 축의 중앙에 1개의 회전 질량을 가진 축
http://c.doowon.ac.kr/book/MDesign/%EC%B6%95/%EC%B6%95.htm
위험속도 N_cr은 다음과 같습니다.
축의 처짐 : δ
중력가속도 : g
(2) 여러개의 회전체를 갖는 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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